본문 바로가기
건강

독감과 감기의 차이점, 예방법

by 허니보니 2025. 1. 13.
반응형

최근 어린이, 청소년 그리고 중장년층까지 독감이 유행면서 개인위생과 면역력 관리가 중요한 시기가 되었는데요. 

오늘은 감기와 독감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독감과 감기

1. 독감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주로 가을철과 겨울철에 쉽게 걸리며 1~5일간의 잠복기를 거쳐 발열, 근육통, 오한, 피로감, 식욕부진 등의 전신증상과 함께 호흡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독감은 감기와 달리 폐렴, 천식 등의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심하면 목숨을 잃을 수 있습니다. 독감의 경우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해야하며 증상 발생 48시간 안에 사용하여야 효과가 있습니다. 

 

증상

독감의 증상은 도통, 발열, 오한, 근육통과 같은 전신 증상이 발생하며 목이 아프고 기침이 나는 등의 호흡기 증상이 동반됩니다. 감기와 비슷하게 발열이 없이 호흡기 증상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나 전형적으로 고열과 호흡기 증상을 동반합니다.

 

 

2. 감기

감기의 경우 주로 리노 또는 아데노바이러스에 의해 유발되는 특징이 있으며 계절에 관련이 적습니다. 독감과 큰 차이로 합병증의 가능성이 낮으며 1~2주 이내에 특별한 치료 없이도 증상이 호전됩니다. 

 

증상

감기는 코, 목, 기관지 등 호흡기 점막에 생기는 염증성 질환과 알레르기성 질환을 아우르는 병으로 감기에 걸리면 대게 콧물, 인후통, 기침, 객담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성인에게는 발열 증상이 거의 없거나 미열에 그치게 됩니다.

2. 예방법

독감과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을 자주 씻고, 손으로 눈, 코, 입을 비비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며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독감의 경우 어린아이나 65세 이상의 노인, 당뇨병과 같은 만성질환을 가지고 계신 환자의 경우 매년 독감 예방주사를 맞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상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