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1월 제철음식

by 허니보니 2023. 1.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허니보니입니다. 

요즘은 재배기술이 좋아져서 먹고 싶은 음식을 언제든지 먹을 수 있는데요. 하지만 제철에 먹어야 영양소도 더 풍부하고 맛도 좋다고 합니다. 오늘은 1월에 제철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딸기

새콤달콤한 맛으로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딸기는 1월에 먹어야 제일 맛있다고 합니다. 딸기는 맛도 있지만 건강에도 좋은데요. 딸기가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딸기에는 피세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이 뇌의 활동을 도와 치매를 예방해 주고 기억력을 향상시켜줍니다. 그리고 딸기 안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체네의 콜레스테롤를 낮춰주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딸기에 함유된 풍부한 비타민C 성분이 기미가 생기는 것을 억제하여 피부 미용에 도움을 주며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주어 면역력을 올려주는 작용을 합니다. 몸에 좋은 딸기 1회에 8~10개 정도 드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많이 드실 경우에는 지나친 과당 섭취로 몸에 좋지 않습니다.

 

 

 

2. 우엉

우엉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우엉에 들어있는 이눌린 성분은 체내에 쌓여있는 불필요한 수분 배출에 도움을 주고 아르기닌 성분은 여성 호르몬 분비를 도와주어 생리불순이 있으신 분에게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우엉에는 악티게닌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은 항암성분으로 암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우엉에는 삼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포닌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분해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우엉의 좋은 성분은 껍질에 많이 들어 있으므로 씻을 때 살살 씻어주어야 영양소 파괴를 막을 수 있습니다.

 

 

 

3. 생강

날이 추워지면 따뜻한 생강차가 생각나는데요.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감기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생강에는 항산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며 체내 염증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위산을 늘려주어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몸에 좋은 생강은 열이 나는 식품이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분이 과하게 드시면 좋지 않습니다. 

 

 

 

4. 한라봉

한라봉은 옐로우 푸드의 대표적인 과일입니다. 감귤류 과일에는 카르티노이드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뛰어난 항산화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새콤달콤한 맛의 한라봉은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피로회복과 감기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한라봉과 브로콜리를 같이 먹으면 브로콜리에 포함된 철분의 흡수를 한라봉의 비타민C가 도와줍니다.

 

 

 

5. 꼬막

겨울철이 되면 꼬막이 나오기 시작하는데요. 꼬막에는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입맛이 없으실 때 입맛을 돋우어줍니다. 꼬막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이 균형 있게 들어 있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습니다. 그리고 꼬막에는 철분과 각종 무기질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6. 아귀

못생긴 모습으로 유명한 아귀도 1월 제철 생선입니다. 예전에는 어부들이 아귀를 잡으면 버렸다고 합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사랑받고 있는 생선이죠. 못생긴 모습과는 반대로 담백한 맛의 아귀는 저지방 생선으로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습니다. 그리고 단백질이 품부하여 필수아미노산을 보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아귀의 껍질에는 콜라겐이 많아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며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오늘은 1월 제철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제철음식 챙겨드시고 건강챙기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